로마의 관용

 

쇠망사의 1-2장의 경우, 로마의 경제 상황이나 사회  문화 등을 기번이 주로 다루는 정치사 이외의 주제들을 조금씩 모아서 한 장으로 엮었고, 2장에서 로마의 경제나 인프라 같은 이 장의 몇몇 하위의 소주제들 이외에 기번이 강조하고 싶었던 본주제를 찾자면 역시 로마가 가졌던 관용의 정신(spirit of toleration)과 로마의 번영 속에 잠재된 쇠락의 조짐이라고 보여진다. 

물론 이 관용에는 여러 민족들에 대한 종교적인 관용도 들어가며, 가장 대표적인 성취는 초기에 로마인들만 배타적으로 누리던 권리들이 차츰 로마제국내의 모든 주민들에게로 확대된 것일 것이다. 그런데 이 관용에 관해서라면, 시오노 나나미가 인용한 오현제 시대 대표적 웅변가 아리스티데스의  <로마에 바치는 송가(To Rome)>[각주:1]란 연설이 당시 로마인이 가졌던 "관용의 정신"을 기번보다 더 잘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된다.  그가 더할 수 없이 "행복한 시대" 였던 오현제 시대에 행했다는 연설 내용은 아래와 같다.



이제는 나 같은 그리스인도, 아니 다른 어느 민족도, 가고 싶은 곳은 어디든 마음대로 갈 수 있는 세상이 되었다...시민권 소유자라는 것만으로 충분해졌다. 아니, 구태여 로마 시민일 필요도 없다. 로마의 패권 아래서 함께 사는 사람이라는 것만으로도 자유와 안전이 보장된다...당신들 로마인은 ...제국 전역의 안전을 위한 방위체제를 확립하고, 인종과 민족이 달라도 함께 살아가기 위한 법률을 정비했다. 이런 모든 일을 통하여 당신들 로마인은 로마 시민이 아닌 자에게도 질서 있고 안정된 사회에 사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가르쳐 주었다.

로마 세계는 마침내 광대한 지역에서 민주적인 통치체제를 실현했다. 그것은 과거의 그리스 도시국가를 확대한 것이라 해도 좋다...그들의 출신지는 모든 속주에 골고루 퍼져 있기 때문에, 제국 전역에서 모인 인재들이 제국 전역을 통치하는 셈이다

그들은 모두 로마 시민권 소유자로 태어났거나 나중에 시민권을 부여 받은 사람들인데, 광대한 로마 제국이 순조롭게 통치된 것은 그들 개개인의 능력이 뛰어났고, 행정과 군사가 완전히 조직화되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제국을 대표하는 인물과 조직이 서로 원할 하게 기능을 발휘함으로써 제국 통치가 이루어지게 된 것이다.

로마는 만인에게 문호를 개방했다. 그래서 다민족·다문화·다종교가 공생하는 로마 세계는 그곳에 사는 모든 사람이 각 분야에서 제각기 맡은 일에 전념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냈다. 공통된 축제일에는 황제가 주최하는 제의가 거행되지만, 민족이나 종교에 따라 제각기 고유한 제의도 거행되고 있었다. 이는 각자가 저마다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존엄성과 정의를 유지하고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로마는 누구한테나 통하는 법률을 마련하여, 인종과 민족이 다르고 문화와 종교를 공유하지 않아도 법을 중심으로 공존공영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이런 생활방식이 사람들에게 얼마나 이익이되는가를 보여주기 위해, 과거의 패배자한테도 많은 권리를 보장해 주었다.

이 로마 세계는 하나의 커다란 집니다. 그곳에 사는 사람들 모두에게 로마 제국이라는 대가족의 일원임을 날마다 깨우쳐주는 하나의 커다란 집이다.


이 연설이 당시 로마가 추구하던 이상이 무엇이었는지는 보여주는 것 같다. 로마제국에 노예라는 최후까지도 평등의 권리를 누리지 못하는 계층이 있었다는 것은 별도로 하더라도 그 실제는 이상과 괴리가 많았을 것이다.

 

<미켈란젤로의 다비드상>


 

시민권 확대

시민권 확대 즉 로마제국내 주민들의 평등의 실현에 대해 기번은 간략히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로마 제국의 초기 상태 즉 "행복한 시대"에 까지도 이탈리아인(Italian)과 속주민(provincial) 사이의 차별이 존재했다. 이탈리아인 만이 태생적으로 로마 시민라는 자격을 가질 수 있었다. 세금 등에서 시민권자와 비시민권자의 차별 뿐만 아니라 초기에는 황제나 원로원의 자격으로 이탈리아의 태생이나 적어도 거주를 요구했다. 물론 이 이탈리아의 이런 권리 역시 공화국 시기 동맹시 전쟁을 거치면서 쟁취된 것이다. 이탈리아 이외의 지역이라고 해서 모두 로마 시민권을 가질 수 없었던 것은 아니다. 우선 로마에 뚜렷한 공헌을 한 사람(예를 들어 로마 군단에 종군했던 사람)은 그가 누구라도 당연히 로마 시민의 권리를 누린다. 마찬가지로 로마의 확장과정에서 이탈리아 밖에 설치되었던 식민지(colony)의 주민-이들은 대부분 모국에서 이주된 것이지만은 역시 로마인과 동등한 권리와 영예를 누렸다. 로마가 설치한 식민지는 아니더라도 로마의 발전 성장 과정에서 일정한 기여를 한 도시는 자치 도시(municipal city)가 되어 이 보다는 약간 온전하지 않은 소위 라티움(Latium)의 권리 혹은 라틴시민권[각주:2]이라는 제한된 권리를 누렸다. 시간이 지나면서 자치 도시역시 식민지의 지위를 요구하기도 하였으며 나중에 하드리아누스 황제 시절에는 자치 도시와 식민 도시 중의 더 유리한 쪽이 어디인지에 대한 논쟁마저 있었다고 한다. 이렇게 해서 결국 로마 제국내의 모든 자유인이 로마 시민이 되었던 것은 카라칼라(Caracalla) 황제 때였는데 이것은 세금의 인상으로 인해 황제 개인적인 욕심 때문이었다고 폄하되기도 한다. 황제 재위시에는 유명무실한 시민 자격 획득이었으니 분명 황제의 업적이라 할 수는 없었다. 그러나 황제 몰락 후에 시민권은 계속 유지되고 인상된 세율 등은 다시 회복되었다. 이런 관용의 확대 과정에서도 여전히 비참한 상태로 남았던 사람들은 노예들이었다고 한다. 물론 로마는 초기 부터 이들이 대부분  주인에 의해 해방되는 예가 많았지만 노예제도 자체는 유지되었다. 그들에 대해서도 역시 하드리아누스와 안토니누스 시대의 칙령에 의해 주인 임의의 생사여탈을 금지하는 등 일정한 진전이 있었다. 불행히도 기번은 이들의 수가 전체 로마 경내 인구의 반 자유민과 같은 수나 된다고 추측하고 있지만, 요즘의 연구는 실제로는 그렇게 많지 않았을 것이라고 한다.


기번은 이러한 관용의 확대가 로마에 한 기여를 결코 과소평가 하지 않는다. 그는 동시대의 그리스 도시 국가 쇠퇴[각주:3]와 도시 국가 로마의 발전 및 팽창은 이러한 관용의 차이에서 기인한다고 보았으며 이러한 관용이 없었다면 일곱 언덕의 작은 도시는 카토 같은 애국자, 마리우스나 키케로 같은 인물들을 갖지 못했을 것이라고 한다. 

 

쇠퇴

기번은 마지막으로 같은 시대의 쇠퇴의 징후도 언급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용기와 천재성의 쇠퇴를 이 시대의 경향이라고 한다. 특히 용기의 쇠퇴는 문자의 보급과도 관계가 되는데 라인이나 다뉴브의 국경까지 문자와 문학을 애호하는 주민들이 생겨났으며 이런 용기의 감소는 자연히 그가 제 1장에서 그렇게도 찬양한 로마의 군사적인 정신을 약화시켜 로마의 방위를 시민 자신들이 아닌 용병이나 야만인들에게 맡겨버리는 결과를 초래하고 말았다고 한다. 그렇다고 해서 이러한 지성화 로마화가 문화의 수준을 높여주지 않았다. 속주민들은 자신의 말로 자신들의 사상을 과감하게 표현하던 사람들과 제대로 경쟁하지 못하고 노예성과 모방만을 조장하는 시대 분위기는 더욱더 후대의 사람들을 위대한 고대인들의 아류들로 만들었을 뿐이다. 아이러니 하게도 로마가 번영한 원인인 관용이 도리어 쇠퇴의 징후로 바뀌어 버린 것이다.


 

 

  1. 시오노 나나미의 <로마인 이야기 11: 종말의 시작>에 소개되었는데 필자는 아직까지 전체 원문이나 번역문을 찾아내지 못했다. 예를 들어 http://coursesa.matrix.msu.edu/~fisher/hst205/readings/RomanOration.html 에 나온 글도 생략이 있고 시오노와 한국어 역자가 번역한 것과는 조금 다르다. [본문으로]
  2. 본래는 로마의 팽창과정에서 라틴인에 대한 특권을 인정하된 완전한 로마시민권 보다는 제한된 권리를 누렸다. 이후로는 이 2등의 시민권이란 의미로 쓰였다. [본문으로]
  3. 페리클레스의 아테네 법은 시민권의 자격을 부모 모두 아테네 시민이어야 한다고 했다. 외국인과 노예는 당연히 여기서 배제된다. [본문으로]
Posted by DreamersFle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