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 제전을 그는 프로스케니움(proscenium)[각주:1]의 위에서 바라보았다. 그가 캄푸스 마르티우스(Campus Martius) 연병장 지구에 한 해 전 지은 목재원형극장[각주:2]에서 시전한 검투시합에서는 결투를 위해 죽일 사형수를 비롯해 누구도 살해되지 않도록 했다. 엄청난 재산과 명성을 지닌 400명의 원로원 의원과 600명의 로마 기사계급일원들을 검투사로 연기하게 했다. 같은 명령으로, 사람들이 맹수와 겨루는 것을 비롯 극장의 다른 여러 일들을 하도록 했다. 공중에게 거대한 물고기를 푼 물 위에서의 모의해전을 제공했다. 또한 어떤 그리스 젊은이들에게 피릭댄스(Pyrrhic dance)[각주:3]를 추게 하여 끝난 후에 로마시민의 자유를 수여하기도 했다. 바로 이 중에 관중들이 믿기로 암소의 목형 속에 감춰진 파시파에(Pasiphae)를 황소 한 마리가 덮쳤다. 이카루스(Icarus)는 하늘로 날으려는 첫 시도에서 황제의 좌석 가까이 있는 무대로 떨어졌으며 피를 튀기게 되었다. 그가 축제를 주재하는 것은 아주 드물었으나 침상에 누워 보기는 했고 처음에는 작은 틈새를 통해 보다가 나중에는 포디움(apertures)[각주:4]에서 보았다. 그는 그리스식을 모방해 음악[각주:5], 격투, 전차의 세 분야의 경합 경기를 5년마다 로마에서 열리도록 제도화한[각주:6] 첫 인물이었다. 그는 이 축제를 네로제(Neronia)라고 불렀다. 목욕탕과 체육관(gymnasium)[각주:7]을 봉헌하고 그는 원로원과 기사 계급에 오일을 보내주었다. 그는 집정관급 인사에 추첨에 의해 판정자으로 지명했고 그는 법무관들과 앉았다. 이 때 그는 원로원 의원들이 있는 오케스트라 쪽으로 가서 라틴어 웅변과 시 경연에 대해 우승관을 받았다. 그에 대해 최고의 재능을 가진 여러 인사들이 경쟁했지만 만장일치로 그에게 양보했다. 최고 경연자에 대한 관과 하프가 마찬가지로 판관들에 의해 그에게 수여되기로 했고 그는 이를 무릎꿇고 받았으며 아우구스투스의 상 앞으로 가져가게 했다. 세프타(Septa)에서 그가 연 체육 경연에서는 소의 호화 희생의식을 준비하는 동안 처음으로 면도를 했고[각주:8], 이를 고가의 진주장식의 보석함에 두고 유피테르 카피톨리누스(Jupiter Capitolinus)에 봉정하였다. 그는 베스타 성녀들을 초대해 격투기를 보게 했는데, 이는 올림피아에서는 케레스(Ceres)의 여사제들이 그런 것을 보는 특권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1. "장면 앞 혹은 무대 앞(before the scene)"이란 어원의 말로 무대 바로 앞. [본문으로]
  2. A.U.C. 810 (A.D. 56) [본문으로]
  3. 처음에는 전쟁무였다. [본문으로]
  4. 원형극장의 일부로 오케스트라(orchestra) 근처에 원로원석과 황제석 혹은 주최인석이 배정되는 자리다. [본문으로]
  5. 시와 웅변 포함함. [본문으로]
  6. A. U. C. 813 (A.D. 60) [본문으로]
  7. 네로의 목욕탕은 판테온(Pantheon)의 서편에 있었다. 후에 알렉산더 세베루스 황제가 만든 것과 합쳐진 것으로 보인다. 그 흔적은 없지만 굉장한 규모였을 것이다. 이 로마에서의 첫 그리스식 체육관은 목욕탕에 붙어있었다. [본문으로]
  8. 로마에서 첫 면도는 특별의식으로 보통 20세에 했으나 사람에 따라 조금식 달랐다. [본문으로]
Posted by DreamersFle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