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언제나 자기 노예들이 부화와 갈등 속에 있게 하였다. 그들 사이의 화합은 그에게 의혹과 두려움을 주었던 것이다. 그는 사형죄의 혐의자를 심리할 때 전 동료노예들 앞에서 행했으며 유죄가 확정되면 죽였다. 그러나, 그가 돈벌이에 재미를 붙이자 농업은 수지맞는 일보다는 여흥 정도로 생각하게 되었으며 자신의 재산을 안전하고 확실한 사업에 투자하였다. 연못 주변 습지, 온천, 의류업지구, 목축지나 숲 등 큰 이익이 있는 곳이면 무엇이든 투자했고, 그의 말마따나 '유피테르(Jupite)에게 망하지 않을" 수 있었다. 그는 명예스럽지 못한 곳에도 많이 돈을 대부해 주었는데 선박업 같은 것들이다. 대개 이러했다. 대출자들을 모아 큰 단체를 꾸린 후 50명 정도가 되어야 안심하고 끼어들어서 퀸티오(Quintio)라는 그의 해방노예가 다른 자신의 피후견자를 모아 대표가 되는 것이었다. 이렇게 위험은 크게 줄인 채 수익을 크게 했다. 돈을 원하는 노예에겐 돈을 빌려주었는데 노예들은 그래서 아들을 팔았다. 자비로 일 년간 그들을 가르친 후에는 다시 팔았다. 그 중 다수를 자신이 보유하려 했고 그 경우 아이에게 입찰된 최고가를 빚으로 매겼다.    

그는 자기 아들에게도 이런 경제에 신경쓰게 했다. 그래서 가산을 축내는 것은 과부나 할 일이지 남자가 할 일은 아니라고 이야기 했다. 카토의 연설 중 격렬했던 중 심했던 것에 자기 마지막 재산이 상속분 보다 증가했을 때 만큼 신에 견줄 만큼 존경받을 수 있고 영예로운 것이 없다는 내용이 있다.

그가 이렇게 잘 살고 있을 때 아테네에서 로마로 사절단이 왔는데 아카데미파의 카르네아데스(Carneades)와 스토아파의 디오게네스(Diogenes)라는 철학자들이었다. 그들은 아테네인들을 위해 500 탤런트를 벌금으로 부과한 어떤 결정을 바꾸려하고 청원하려 했다. 오로포스(Oropus) 사람들이 그 고소를 제기했고 아테네인들은 궐석한 상태로 시퀴온인들이 그들에게 불리한 판결을 내렸다. 이들 철학자들이 도착하자, 시내 젊은이들 중 가장 학구적인 이들이 다투어 맞으러 나가 열성 청중이 되었다. 무한한 힘을 지닌 카르네데스의 매력은과 그에 못지 않은 힘은 동정적인 거대 인파를 모아 도시를 가득 채웠으며 찬양하는 소리가 강한 바람처럼 휘날렸다. 놀랄 재능을 가진 한 그리스인이 마술적 달변으로 모든 반대를 무장해제하며 시내 젊은이들에게 엄청난 열정을 불어넣어 그 결과 다른 여흥을 단념하고 철학에만 '열중'한다는 보고가 멀리 퍼졌다. 다른 로마인들은 이에 기뻐하여 젊은이들이 그리스 문화를 익히고 이런 살마과 함께 하는 것을 반겼다.

그러나, 카토는 토론열이 도시를 덮치는 바로 이 때 젊은이들이 그들의 야망의 방향을 용맹스런 행동이 아니라 말로 하는 명성에 쏟을까 두려워했다. 방문철학자들의 명성이 시내에서 높아지고 원로원 앞에서 그들의 연설이 가이우스 아킬리우스(Gaius Acilius) 같은 저명한 사람에 의해 통역되는 것을 보고 카토는 핑계를 대어 이들 모두를 도시에서 쫓아내기로 결심한다. 그래서 그는 일어나 원로원으로 가서 원하는 것을 용이케 확보 못하는 이들로 된 사절단을 오래 머무르게 하는 것을 두고 정무관들을 책망하였다. 카토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이튼 저튼 빨리 결정을 해서 그들의 제안을 표결에 부쳐서 그들의 학원과 강의를 그리스의 자식들에게 돌려주어야 합니다. 로마의 젊은이들은 자기들의 법과 정무관에 귀기울여야 하니까요."

이런 일은 순전히 카르네아데스 개인에 대한 혐오 때문이지 철학 자체나 그리스풍의 문화나 학습에 대한 것 일반을 미워한 것은 아니라는 말이 있다. 예를 들어 그는 소크라테스(Socrates)를 관습을 파괴하고 시민들을 꾀어 법에 반하도록 하여 자기 나라의 참주가 되려고 획책한 수다쟁이라고 했다. 그는 하데스 지옥의 미노스 앞에서 예술을 연마하는 것 처럼 늙어줄을 때까지 배울 자들이라며 이소크라테스(Isocrates) 학파를 조롱했다. 아들에겐 그리스문화에 대해 편견을 심어주면서 그리스 학식에 감염될 때 로마의 패권이 깨질 것이라며 예언자라도 된 듯 말하였다. 

 

-플루타르코스, <비교열전: 마르쿠스 카토>, 21-23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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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피오를 탄압하고 카르타고를 멸망시킨 3차 포에니전쟁을 일어나게 했던, 바야흐로 로마가 제국으로 발달하던 시절을 문필가, 정치인, 군인으로 살았던 보수주의의 화신 마르쿠스 카토는 문화적으로는 그리스풍의 침투를 안간힘을 써서 막으려는 국수주의자였다. 전쟁에서 한니발을 물리친 친그리스파 스키피오를 탄핵해 울분 속에 죽게했던 카토는 한편으로 이렇게 돈버는데만 관심이 있는 사람이었고 출세 후에도 가난한 농민으로서의 생활습성은 버리지 못했다. 일견 그의 탐욕은 한국의 보수와도 통하는 면이 있어 보인다.

 

 

 

Posted by DreamersFle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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