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하고 수집할 가치가 있는 것에 한한 이들 두 사람의 행동들을 살펴본 지금, 군사적 경력에서는 어느 쪽도 지지않는다고 말할 수 있다. 둘다 지휘관으로서의 기술과 예지력은 물론 군인으로서 용기와 대담성을 입증하였다. 단 누군가는 알키비아데스에게 우위를 줄 수 있는데 육상은 물론 바다에서도 승리를 쟁취하였으므로 더 완벽한 장군으로 보기도 할 것이다. 또한 각자가 조국을 위해서 지휘권을 잡았을 때 확실히 성공적으로 전쟁을 수행했고 적으로 넘어가서는 더 확실한 상처를 입힌 것도 분명한 일이다.  

정치가로서는, 알키비아데스의 극도의 무절제함과 대중의 인기를 얻으려는 모든 노력은 냉정한 시민들의 혐오를 샀다면 마르키우스의 과한 무례함은 소수귀족적 자만과 태도와 함께 로마 민중의 미움을 샀다. 어느 쪽도 바람직한 것이 아니다. 민중에게 호의적으로 보여 지지를 얻으려는 사람은 그렇게 보이는 것을 피하기 위해 민중에게 쓰디 쓴 말과 행동을 하는 것보다는 더 낫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권세를 위해 민중에게 아첨하는 것은 치욕이지만, 공포와 폭력과 억압으로 권력을 얻는 것은 치욕일 뿐 아니라 불의이기도 한 탓이다. 

마르키우스가 흔히 타고나기를 단순하고 직선적이었다고 생각되며 알키비아데스가 공적 행동에서 부도덕하고 잘못이 많음은 분명하다고 하겠다. 알키비아데스는 특히 투퀴디데스(Thucydides)의 전언대로 그가 스파르타 사절들을 속이고 평화를 끝장낸 사악한 수단으로 비난받는다. 그러나, 그의 이 정책은 도시를 전화로 몰아넣었으나 알키비아데스가 수호한 만티네아(Mantinea)와 아르고스(Argos)와의 동맹으로 도시를 강화하게도 했다. 그러나 마르키우스 자신도 로마인과 볼스키인 사이에 전쟁을 불붙이려 속임수를 썼다. 디오뉘시오스(Dionysius)가 전하는 대로 축제에 방문객에 대해 그릇된 고발을 했고 그 행위의 동기는 더 나쁜 것이었다. 그는 알키비아데스 처럼 야망이나 정치 투쟁의 경쟁에 영향받는 아니지만 단순히 분노에 몸을 맡기는 이였다. 디온(Dion)의 말대로 분노에서 온 격정이란 '누구도 좋은 댓가를 돌려받을 수 없는 것'이었으며 이탈리아의 많은 지구들을 혼란으로 몰아넣고 두말할 것도 없이 무고한 도시들을 그의 조국에 분노하게 했다. 알키비아데스 역시 그의 분노로 조국에 곤경을 가져오게 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는 그들이 마음을 돌리고 후회하는 것을 보이자 마자 곧 선의를 보였고, 두번째로 쫓겨난 후에도 조국 장군들의 실수에 기뻐하지도 위험하고 나쁜 계획을 무관심하게 보지 않았고 아리스티데스(Aristides)가 테미스토클레스(Themistocles)에게 한 것으로 최고의 칭찬을 받는 그 일을 정확히 했다. 그는 당시 지휘하는 사람에게 가서 아군으로 여기지 않았음에도 해야 할 바를 가르쳐 주었다. 마르키우스는 우선 도시 전체 사람들이 그를 해치지 않았음에도 전체 도시에 해를 가했는데 도시의 강력한 자들은 그의 잘못과 아픔을 공유했었다. 둘째로, 그의 어리석음을 치유하려는 조국인이 보낸 대사들을 거부하면서 조국을 타도 전복하려는 전쟁을 수행하려 했음이 분명하다.

 

-플루타르코스, <비교열전: 알키비아데스와 코리올라누스의 비교>, 1-2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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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기 조국을 위해 그리고 그에 맞서서 격력한 싸움을 벌였던 두 인물에 대한 플루타르코스의 비교평가이다.  

 

 

Posted by DreamersFle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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