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장 킨나와 술라

<이탈리아의 혼란> 술라가 667년[BC87] 초 그리스를 향해 출발할 때 이탈리아에 남겨놓은 긴박함과 불확실성은 이미 묘사한 바와 같다. 반쯤 억압된 반란과 정치적으로 아주 의심스런 장군들이 반이상 찬탈하다시피한 지휘권 아래 놓인 군대, 수도 내의 혼란과 다층의 얽히고 섥힌 음모들이 그것이다. 무력에 의한 과두제이 승리는 그 완화로 인해 다층의 불만을 잉태했다. 로마 창건이래 최악의 재정위기의 타격을 힘겹게 감수하고 있는 자본가들은 이자에 관해 포고한 정부의 법률에 그리고 정부가 막지 못하는 이탈리아와 아시아의 전쟁에 화가 난 상태였다. 자기 무기를 내려놓게 된 반도들은 지배계급의 시민들과 동등한 권리를 얻으려는 희망의 좌절 뿐 아니라 오랜 공정한 계약관계의 무효화와 피해방권리가 박탈된 새로운 지위를 한탄하였다. 알프스와 포강 사이의 지역공동체들도 마찬가지로 그들에게 행해진 부분양보에 불만을 가졌고, 신참 시민과 해방노예들은 술피키우스 법들의 취소에 몸시 화가 났다. 도시의 민중은 일상적 고초에 힘겨워하면서, 이 총칼식 정부가 더 이상 몽둥이로 된 헌정질서 침묵하는 것을 내켜하지 않는다는 것도 견딜 수 없었다. 술피키우스 혁명 이후 추방된 자들의 수도 내 거주하는 지지자들—술라의 눈에 띄는 완화조치의 결고로 아주 수가 많이 있었다—은 열정적으로 그 추방자들의 귀국허가를 받아내려 애썼는데, 특히 부유하고 저명한 여성들 중에서 그 목적을 위해 돈과 수고를 아끼지 않는 이들이 있었다. 불편함의 이런 배경들 중에서 당파들간 참로운 무력 충돌을 즉각 예견케 하는 것은 없었다. 그들은 대부분 목적없는 잠정적 상태였던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통상 불만을 가지면서 루푸스(Rufus)의 살해, 술라의 암살 시도, 667년[BC87] 집정관 및 호민관 선거의 야당 위한 참여 등에 다소간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킨나(Cinna>불평불만자들이 국가의 수장으로 불러들이려는 사람의 바로 그 이름 루키우스 코르넬리우스 킨나(Lucius Cornelius Cinna)는 이제껏 동맹전쟁 때 한 관리로 좋은 모습으 보였다는 외엔 들어보지 못한 것이었다. 우리는 킨나의 원래 인간성과 계획에 관해서는 이 로마혁명 중의 다른 어떤 당파의 지도자들에 대해서 보다 잘 알지 못한다. 그 이유란 다름 아니라 저속하면서 천박한 이기심에 의해 인도되는 이 사람이 처음부터 숨은 정치적 계획이라곤 전혀 가지지 못하였다는 데에 있다. 바로 그의 첫 등장에서 신참 시민들과 마리우스의 도당들에게 거액으로 자신을 팔아치웠다고 단언되었지만, 이 조차 거짓이더라도 사투르니누스(Saturninus)와 술피키우스(Sulpicius)에게는 없었던 이런 의혹이 킨나에게는 붙었다는 것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요하게 남는다. 사실, 그 자신이 우두머리인 이 운동은 그 동기나 목적 양면에서 무가치함의 외양을 띄었다. 그들은 한 당에서 부터라기 보다는 적절한 정치적 목적이나 주목할 지원 없는 불평자 다수였다. 그들은 합법적 혹은 비합법적 수단으로 유배에서 풀려나도록 주로 노력하였다. 킨나는 나중에야 모의에 말려들어간 것 같은데, 단순히 호민관 권력을 제한한 결과로 그런 제안들을 할 집정관을 필요로 하는 그 계획이 667년[BC87] 집정관 후보로 최적임자로 그를 요구하였으며 그래서 그가 집정관에 올랐기 때문이다. 이 운동의 제2류의 지도자로 나오는 지도자들 중 몇몇 더 유능한 우두머리들이 있었다. <카르보(Carbo)>이런 사람이 민중호민관 그나이우스 파피리우스 카르보(Gnaeus Papirius Carbo)로 충동적 대중연설을 잘해 이름을 날린 경우며, <세르토리우스(Sertorius)>무엇보다도 퀸투스 세르토리우스(Quintus Sertorius)는 로마 관리 중 최고의 재능을 가지면서 많은 면에서 탁월한 자들로서 민중호민관 입후보이래 술라와는 개인적인 적이었고 이 싸움으로 자신의 본성에 전혀 맞지 않는 불만이 많은 자들에게 소속하였다.전집정관 스트라보(Strabo)는 정부와 대립하기는 했으나 이 당파와 뜻을 같이 하는 것과는 거리가 있었다. 

 

<킨나의 혁명발발>술라가 이탈리아 내에 있을 때는 정당한 동기로 뭉친 이 동맹은 조용히 있었다. 그러나 킨나의 경고에는 끄떡 않은 채 동방의 절박한 문제에 전념하는 이 무시무시한 전집정관이 닻을 내릴 때, 킨나는 호민관단 다수의 지지로 666년[BC88] 술라의 복고에 대한 부분적 반작용인 법들을 즉시 제출했다. 이는 신입의 시민들과 해방노예들의 정치적 평등에 대해 술피키우스가 제안했었던 대로의 포용을 담았으며 술피키우스 혁명의 결과로 추방되었던 자들의 본래 지위로의 회복에도 그러했다. 신입 시민들은 대거로 수도에 모여들어 해방노예들과 나란히 반대자들을 전율케 하고 필요한 경우 강제하였다. 그러나, 집권당은 굴복하지 않기로 결정했고, 집정관 끼리 맞서서 그나이우스 옥타비우스(Gnaeus Octavius)가 루키우스 킨나(Lucius Cinna)와 싸웠고 호민관들끼리도 그러했다. 양쪽이 투표당일 투표장소에 대거 무장한 채 나타났던 것이다. 원로원파의 호민관들은 부분적으로 그들의 반대의사를 표명하였다. 로스타 위에서 조차 칼날이 그들에게 겨누어지고 있을 때 옥타비우스(Octavius)는 폭력에 맞서 폭력을 사용했다. <정부의 승리>무장된 사람들로 된 일단의 그의 무리들이 비아 사크라(Via Sacra)와 장터(forum)를 쓸어버렸을 뿐 아니라 그들의 더 온화한 지도자의 명령도 무시한 채 군집한 대중들에게 끔찍한 잔학행위를 가하였다. 이 '옥타비우스의 날'의 포룸이 피에 씻기는 것은 전후로 절대 없는 일로, 시체의 수는 일만으로 추산되었다. 킨나는 노예들을 불러 이 투쟁에서 한 몫을 해 스스로 자유를 찾을 것을 주문했지만, 그의 호소는 이전의 마리우스의 비슷한 호소만큼이나 소용이 없었고 이 운동의 지도자들에게는 달아나는 이외의 다른 선택의 여지는 남아있지 않았다. 이 헌정체제는 음모의 두목들이 그 해 임기가 계속되는 한은 그들에 맞설 수단이란 제공하지 않았다. 그러나, 아마도 경건하기 보다 충직한 예언자 한 사람이 집정관 킨나와 그를 지지하는 민중호민관 여섯에 대한 추방이 나라에 평화와 안정을 회복시켜주리라고 말한 후, 헌정이 아닌 신적 자문에 의해서 집정관 킨나가 원로원의 제청으로 그 직위를 박탈당해 루키우스 코르넬리우스 메룰라(Lucius Cornelius Merula)가 그 대신 뽑혔으며, 달아단 두목들에게 추방과 제적이 포고되었다. 누미디아(Numidia)에 있는 추방자들의 수에 약간만을 더한 채로 이 위기의 전과정이 끝날 것 같았다.

 

<이탈리아의 킨나파>만약에 한편에선 원로원이 그들의 태만한 버릇으로 이 난민들을 이탈리아에서 급하게 소개하도록 강제하는 것을 잊고 있었고 다른 한편에선 후자들이 해방된 신참 시민의 옹호자로서 이탈리아인들의 반란에 다소 호의적 위치에 서지 않았더라면, 확실히 아무것도 더는 이 운동에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어려움 없이 그들이 티부르(Tibur)에 프라이네스테(Praeneste)에 라티움(Latium)과 캄파니아(Campania)에 있는 신참시민들의 중요한 마을이라면 모든 곳에 모습을 나타내 여기저기서 공동목적을 위해 돈과 인력을 모았다. 이렇게 지원받고 그들은 포위하는 군대와 함께 모습을 놀라(Nola) 에 나타냈다. 이 시기의 군대는 견해에 있어 그 장군이 그의 개인적 영향력을 발휘하는 곳에서는 어디든 민주적이며 혁명적이었다. 도망한 정무관들의 연설은 병사들에게 마지막 원정과 관련되어 호의적인 기억을 남기고 있었는데 킨나와 세르토리우스가 대표적이어서 깊은 인상을 주었던 것이다. 민중파의 집정관에 대한 초법적 해임과 주권자인 민중의 권리에 대한 원로원의 간섭이 일반병사들에게 전해젔고 콘술 아니 차라리 신참시민의 금은 이 관리들에게 헌정의 파괴를 분명히 보여주었다. 캄파니아 군대는 킨나를 집정관으로 인정하고 한 사람씩 그에게 충성을 맹세했다. 이가 신참시민들 뿐만 아니라 동맹 마을사람들이 모여 이룬 부대들의 핵심이된 것이다. 대부분 모병된 것이나 상당한 규모의 군대가 곧 캄파니아에서 수도로 이동했다. 다른 부대들은 북쪽에서 접근했다. 킨나의 부름에 전년도에 추방당한 이들이 에투리아 해안의 텔라몬(Telamon)에 상륙했다. 이는 겨우 500명의 무장 병력 그것조차 대부분 망명자들의 노예거나 차출된 누미디아 기병일 뿐이었으나, <마리우스 상륙>가이우스 마리우스가 전년도 수도의 어중이떠중이들과 기꺼이 어울렸던 만큼 이제는 이 지역의 지주들이 야간에 그들의 고용농민을 가둔 에르가스툴라(ergastula)를 열도록 명하였다. 그가 자유를 달성케 할 목적으로 이들에게 제공한 무기는 경멸되지 않았다. 이들과 신참시민들의 분견대는 물론 빨치산들과 함께 사방에서 몰려든 망명자들로 충원되어 이제 킨나는 독수리군기 아래 6,000명을 거드리고 40척의 배를 댈 수 있었다. 티베르 어귀에 정박해 로마로 향하는 곡물선박을 추적했다. 이에 그는 스스로를 "집정관" 킨나의 처분에 맡겨 내놓았다. 캄파니아군의 지도자들은 흔들렸다. 더 현명한자 특히 세르토리우스가 이름으로 그 자신을 이 운동의 머리로 반드시 올려야 할 사람인 동시에 비정상적 복수심의 망령에 휘둘리며 정치인다운 행동에 무능하기로 악명높은 사람에게 자신들을 너무 긴밀히 밀착하는 위협을 지적했다. 그러나 킨나는 이를 무시하며 마리우스에게 에트루리아와 바다에서 전집정관적(proconsular) 권위를 가진 최고명령권을 인정해 주었다.

 

<의심스런 태도의 스트라보>폭풍은 도시 주변으로  몰려가 정부가 더 이상 그들의 군대로 이를 방어하기를 미룰 수 없게 되었다.[각주:1] 그러나, 메텔루스(Metellus)의 병력은 삼니움(Samnium)에서와 놀라(Nola) 앞에서 묶여있었다. 스트라보(Strabo)만 급히 수도를 도우러 올 위치였다. 그는 콜리나문(Colline)에 나타나 자리잡았다. 그의 대병력의 경험많은 군대로 그는 반도들의 허약한 군대를 틀림없이 신속하고 완전하게 절멸시켰을 수 있었을 것이나, 이는 결코 그의 계획 중에 있지 않았다. <로마 주위의 킨나파>오히려 그는 로마가 실제적으로 반도들에게 둘러싸이는 것을 허용하려 했다. 킨나가 그의 군단과 카르보의 군단을 함쳐 야니쿨룸(Janiculum) 언덕 맞은편의 티베르 우안에 진영을 갖추었고, 세르토리우스가 좌안에서 세르비우스 성벽을 마주하고 폼페이우스(Pompeius)와 맞섰다. 자기 부대가 세 개 레기온 정도 까지 조금씩 불어나게 된 동시에 수많은 전선(戰船)들을 보유하게 된 마리우스가 차례로 해안지역을 점령해 마침내 오스티아(Ostia) 까지 간계로 그의 손에 넣게 된다. 다가오는 공포통치의 전조로 장군에게 버려진 그곳이 야만적 부대의 학살과 약탈에 노출되었다. 이 수도가 단순한 통행의 금지로도 커다란 위기 속에 동요하였다. 원로원의 명령으로 성벽과 성문이 방어상태에 들어가고 시민징집병들이 야니쿨룸으로 배치되었다. 스트라보의 무위(無爲)는 모든 경우에서 놀람과 분노를 샀다.그가 킨나와 은밀한 협상을 한다는 의혹은 자연스러운 것이나, 아마도 근거는  없다. 그가 세르토리우스 부대와 맞선 중대한 충돌과 집정관 옥타비우스(Octavius)에게 마리우스가 수비대 장교들 중 하나를 통해 야니쿨룸을 뚫었을 때 주어 실상 반도들에게 그것을 통해 큰 손실을 입히고 성공적으로 격퇴시킨 지원은, 그가 반란지도부와 결합하거나 아니면 그 밑에 들어가기라도 하려는 의도와는 거리가 멀다는 것을 보여준다. 고통스러워 하는 정부와 수도시민들에 반도들을 복종시키는데 힘을 보태는 보답으로 다음 해 집정관직을 얻고 정부를 자기 손에 넣는 것이 차라리 그의 계획에 가깝다.

 

<이탈리아인들과 당파들의 협상>그러나, 원로원은 한 참칭자에게 벗어나려 도움을 다른 곳에서 얻고 스스로를 다른 참칭자의 무력 앞에 무릎꿇게 하는 것을 내켜하지 않았다. 무기를 내려놓고 결과적으로 옛 동맹 위치를 잃은 동맹전쟁 참가 이탈리아내 공동체들 전부에게게 시민권이 원로원 결의로 수여되었다.[각주:2] 이는 마치 이탈리아에 대해 전쟁하는 모라가 대단한 목표가 아니라 허영에 자신을 저당잡히고 있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보이려는 그들의 의도처럼 보였다.  그 첫순간의 당황에서, 추가적으로 일이천명의 병사들을 전장으로 보내려는 목적에 동맹전쟁에 그렇게 비싼 끔찍한 값을 치르고 얻었던 모든 것을 희생시켰던 것이다. 실제로 이 유연성으로 수혜받은 공동체에서 군단들이 도착했지만, 약속된 수의 레기온 대신에 다 해서 기껏해야 만명이나 될까하는 정도의 원군이었다. 더 중요한 것은 철두철미 더 믿을만한 메텔루스(Metellus)의 군단들이 수도 방위를 위해 채용되도록 삼니움족(Samnites)과 놀라인(Nolans)과 협정을 맺는 것이었다. 그러나 삼니움인들은 카디움(Caudium)의 멍에—삼니움에게서 취한 전리품과 그들의 포로와 투항자들에 대한 보상, 로마인에게서 삼니움인이 빼낸 전리품은 무효화, 삼니움인 뿐 아니라 그들에게 넘어간 로마인에 대한 시민권 수여—를 기억하게 할 요구를 했다. 원로원은 이 위기중에도 이런 치욕스런 평화조약은 거부했지만 메텔루스에게 작은 분대는 남기고 몸소 남이탈리아에 흩어진 가용 군단을 끌고 최대한 빨리 로마로 오라고 지시하였다. 그는 복종했다. 하지만,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삼니움인들이 메텔루스가 남겨둔 부관 플라티우스(Plautius)와 그의 약체부대를 공격해 패배시켰다. 놀라의 수비대가 나아가 로마와 동맹한 아벨라(Abella)의 인근 소읍들을 불질렀다. 킨나와 마리우스는 게다가 삼니움인들에게 그들이 요구하는 전부를 부여했—로마의 명예가 그들에게 무슨 문제였을까! —으며 삼니움의 분견대가 이 반도들의 진영을 보강했다. 정부군에 유리치 못했던 한 전투 이후 아리미눔(Ariminum)이 반도들에 점령되고 그리하여 로마에서 인력과 물자를 제공받으려 기대하던 포(Po) 계곡 간 주요 연락망이 교란됨은 심각한 손실이었다. 품귀와 기근이 펼쳐졌다. 군단 수비대를 가진 이 큰 밀집도시는 적절한 공급을 받을 수 없었으며, 마리우스는 특히 보금에 대해 점점 더 차단하는데 신경을 썼다. 그는 이미 선교(船橋)를 통해 티베르강을 차단했다. 이제는 안티움(Antium)과 라누비움(Lanuvium)과 아리키아(Aricia)와 다른 소읍들을 함락하여 개방된 육상교통수단을 지배한 동시에 저항하던 곳의 전 시민들을 배신으로 그에게 돌아선 듯한 자들만을 예외로 처형시킴으로써 자신의 복수심을 달랬다. 역질이 이 고통 뒤를 따랐고 수도 주위에 빽빽하게 몰린 병사들 사이에는 가공할 참상이 있었다. 스트라보의 고참병 군대에서 11,000과 옥타비우스의 군단에서 6,000이 그들에게 희생되었다. 허나 정부는 절망은 하지 않았으며, <스트라보의 죽음>스트라보의 갑작스런 죽음은 다행스러운 사건이었다. 그는 페스트로 죽었다.[각주:3] 그에게 많은 면에서 맞선 군중들은 상여의 시체를 찢어 거리로 끌고 다녔다. 그의 군단의 여당은 옥타비우스에게 합병되었다.

 

<주저하는 정부>메텔루스의 도착과 스트라보의 죽음 이후, 정부군은 다시 적대자에게 적어도 한 번은 맞서고 알바산에서 반도들과 전투태세에 있었다. 킨나가 그들 앞에 나타나자 그들은 그가 아직 집정관이자 장군인 것처럼 갈채로 맞이했다.  메텔루스는 전투를 지속하기 보다 진영으로 귀환시키는 것이 좋다고 보았다. 옵티마테스당은 흔들렸으며 서로간 일치되지 않았다. 영예롭지만 완고하고 근시적 집정관 옥타비우스를 우두머리로 하는 한 파는 고집스레 모든 양보를 반대하였으나, 전쟁에 더 경험많고 더 현명한 메텔루스는 타협을 타진했다. 하지만 킨나와 그의 회담은 양쪽의 극렬분자들의 화를 돋구었다. 킨나는 마리우스에게 약골이란 소리를 들었고 옥타비우스는 메텔루스를 반역자라 했다. 결정은 못한 병사들은 미숙한 옥타비우스의 지도력을 불신할 동기가 없지 않아 메텔루스에게 최고명령권을 취할 것을 제안하고, 거절되자 대거 무기를 버리거나 심지어 적에게로 투항했다. 시민은 날로 더욱 고통과 압박을 받았다.킨나의 전령이 넘쳐나는 노예들에게 자유를 보증한다는 선언하자, 이들이 무리지어 수도로 부터 적진의 군단으로 몰렸다. 그러나 원로원이 군대에 들어가고자 하는 노예들에 자유를 주어야 한다는 제안이 옥타비우스에 의해 단호히 반대되었다. <굴복하는 로마>정부는 패배했다는 것과 여객이 산적 두목을 만나듯 그 부대 지도자들과 협상해야 할 밖에 도리 없음을 시인했다. 사절단이 킨나에게 갔으나, 그들은 어리석게 그를 집정관으로 인정하는 우를 범하였고 킨나는 이를 기화로 성문 더 가까이 진을 옮겼다. 이젠 어떤 협상도 더이상 불가능했다. 원로원은 무조건 추방된 집정관에게 굴복하면서 오직 유혈을 자제하라는 요구만을 더했다. 킨나는 이를 약속했으나 맹세하기는 거부했다. 마리우스는 협상 중에 그의 곁을 지키며 시무룩한 표정으로 침묵하였다.

 

 

 

 

  1. 다음에 말하는 것의 전부는 최근 발견된 리키니아누스(Licinianus)의 보고에 의거한 것으로, 이는 전에는 알려지지 않은 많은 사실들을 전해주며 우리들에게 전에는 도저히 가능하지 않던 이런 사건들의 관련과 연쇄에 대해 분명히 가르쳐준다. [본문으로]
  2. IV. VII. The Bestowal of the Franchise and Its Limitations. 코미타 의회에 의해 확정된 것이 아니라는 점은 에 명백하다. 원로원은 대신 플라우티우스-파피리우스 법( Plautio- Papirian law) (IV. VII. Bestowal of Latin Rights on the Italian Celts)을 연장하는 형식을 취하였다. 이는 관습적으로 그 점을 열어두었으며(i. 409) 실질적으로 전 이탈리아에 대한 시민권 부여까지 이르게 했다. [본문으로]
  3. 리비우스 말( Obsequens 56에 따라)로 "-Ad flatus sidere-," 는 "페스트에 걸렸다" (Petron. Sat. 2; Plin. H. N. ii. 41, 108; Liv. viii. 9, 12)는 의미지, 후대 작가들의 오해처럼 "번개에 맞았다"는 것이 아니다. [본문으로]
Posted by DreamersFleet
,